Overview
대표적인 E-commerce 사이트
- E-commerce의 추천 흐름 예시
- 추천 시스템 분류
E-commerce의 특성
1. Target : Product
2. Seasonality : 시즌성이 중요함(시즌별 추천 상품도 달리 해야한다.)
3. Meta Info : price, brand, category 등의 메타 정보가 중요.
4. Implicit Feedback : 직접적인 정보를 받기 힘들기에 implicit 정보를 확인(클릭, 검색)
(평점, 장바구니, 좋아요 등으로는 explicit 가능)
5. Recency : 최신 상품 추천이 중요(사용자의 행위 패턴도 최신성이 중요하다.)
6. Top-K-Recommendation
추천 알고리즘 선택
1. Hybrid Approach
e-Commerce의 경우 대체적으로 CF를 사용하지만, Content-based 방법도 결합하여 사용
2. CF(Item-based CF)
대부분의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item수 보다 사용자가 더 많기 때문에 user based CF를 사용하게 되면 퍼포먼스적인
부분에서 이슈가 많기 때문에 item based CF를 더 많이 사용한다.
Display 정책
1. 1개의 아이템 추천
- 디자인이 수월하고 모바일에도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.
- 사용자가 원하는 아이템을 찾기까지 탐색이 많이 필요하다.
- 추천 정확도에 신뢰도가 직접 영향을 받는다.
2. k개의 아이템 추천
- 사용자가 원하는 아이템이 포함될 확률이 높아진다.
- 정렬 순서에 대한 신뢰도가 중요하다.
3. 설명과 함께 아이템 추천
- 사용자의 추천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 상승한다.
- 구현이 어렵다.
- 설명이 정확도보다 더 큰 요소로 작용한다.
Case Study
홈 추천
- 매장 방문 이력을 통해 다른 매장(리저브 매장)을 추천
- 구매 이력을 통해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상품 추천
- 시간/온도에 따른 상품 추천
대체 상품 추천
-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연관된 상품 추천
- 사용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구매 불가능한 상태일 경우 관련 있는 다른 상품 추천
보완 상품 추천
-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을 때 연관된 다른 상품도 함께 추천
- 클릭한 상품에 대해 연관된 다른 상품도 함께 추천
추천 로직
홈추천
- 추천 영역에 따라 별도의 상품 정렬 기준 사용
- 최근 구매 목록 활용(최근 구매 목록의 재정렬(w1*최근 + w2*빈도)
연관추천
- 카테고리 제한 없이 유사한 상품 추천
대체제 추천
- 동일 카테고리(음료-음료, 푸드-푸드) 내에서의 유사한 상품 추천
보완재 추천
- 다른 카테고리간의 유사한 상품 연결
실습 데이터
User - id, birth, date, gender
Product - id, name, category, price, brand
Event - Session_id, timestamp, device, region, click_item, like_item, add_to_cart, purchase_success
출처 : The RED : 현실 데이터를 활용한 추천시스템 구현 A to Z by 번개장터 CTO 이동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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